fnctId=bbs,fnctNo=1370 분류 전체 네트워크 학사 행정 입시 포털 화상강의 오아시스3.0 코러스 2차인증 개인정보보호 119 건 게시물 검색 제목 작성자 게시글 리스트 스미싱을 포함한 불법스팸 피해예방과 대응요령 불법스팸이란? 이용자가 원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정보통신망(문자, 이메일, SNS)을 통해 전송하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 불법스팸 대응요령 ✔ 이동통신사에서 제공하는 지능형 스팸 차단 서비스(무료부가서비스) 이용하기 ✔ 휴대전화 필터링 기능을 이용해 번호, 문구 차단기능 적극 활용하기 ✔ 114를 통해 스팸/범죄번호 조회 ✔ 불법스팸을 수신했을 경우 휴대폰 간편신고 기능을 활용해 신고하기 ✔ 스팸방지 앱을 휴대폰에 설치해 광고성 정보를 선별적으로 수신 및 차단 ✔ 전화권유판매자 수신거부 등록 서비스인 두낫콜에 수신거부 신청하기 보이스피싱&스미싱 대응요령 ✔ 검·경·금감원은 어떤 경우에도 금전 이체를 요구하거나 금융거래정보를 수집하지 않습니다. ✔ 불법 스팸문자(신용등급 상향, 저금리 전한, 대출 수수료 등)를 보고 연락하지 마세요. ✔ 가족의 긴급상황이라며 연락 받은 경우, 전화 통화 등으로 가족이 보낸 사실이 맞는지 확인하세요. ✔ 출처 불명의 인터넷 주소(URL)는 절대로 클릭하지 마세요. ✔ 악성 앱 설치가 의심된다면 최신 버전의 모바일 백신으로 검사하세요. ✔ 피해가 의심된다면 해당 금융회사 콜센터, 경찰청, 금감원에 즉시 전화하고 계좌의 지급정지 등을 신청하세요. [출처] 불법스팸 피해예방과 대응법 - KISA118 불법스팸_피해예방과_대응요령_.pdf 스미싱 피해를 당했다면? 스미싱 당했을 때는 침착하게 대처해서 2차 피해를 최소화해야 하는 게 중요한데요 모르면 후회하는 스미싱 피해 대처법 8단계를 KISA가 알려드립니다. 1. ‘비행기 모드’로 전환 휴대전화가 스스로 작동하거나 배터리가 평보보다 빨리 닳거나 발신한 적 없는 문자 또는 전화가 발신되어 있거나 파일이 손상되어 있다면 해킹을 의심해야 합니다. 이럴 땐 신고하기 전 휴대전화를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고 와이파이 기능을 끄는 게 우선입니다. 인터넷 통신을 차단해야 해킹범이 휴대전화를 원격으로 제어하지 못하도록 막을 수 있습니다. 휴대전화 전원 자체를 끈 뒤 제조사 서비스센터로 찾아가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2. 악성 앱 찾아 삭제 모바일 백신에서 ‘악성 앱 검사’를 하거나 가장 최근에 설치된 앱을 확인하는 등 직접 악성 앱을 찾아 지울 수 있습니다.이때 확장자가 'APK'인 파일도 함께 삭제해야 안전합니다. 삭제가 어려운 악성 앱이 있을 경우, '공장 초기화'를 해서 휴대전화를 포맷해야 합니다. 이때, 사진·동영상·문서 등 모든 자료가 삭제되기 때문에 중요한 데이터는 컴퓨터나 USB 등에 옮겨놓는 편이 좋습니다. 초기화를 직접해도 되지만 기능을 찾기 어렵다면 제조사 서비스센터에 방문해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3. 공인인증서는 폐기하고 재발급 스미싱에 당했다면 공인인증서·보안카드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가 유출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해당 정보를 폐기하고 재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보안카드, 신분증 등 금융거래에 필요한 정보를 사진첩이나 메모장에 기록했다면 폐기하고 재발급받는 편이 안전합니다. 공인인증서는 휴대전화 대신 PC에 저장하는 게 좋습니다. 계좌 출금정지 등 피해 예방 절차를 밟을 때 본인인증이 필요한데, PC에서 하는 편이 안전하기 때문입니다. 4. 계좌 출금·지급 정지 ‘본인계좌 일괄지급정지 서비스’를 신청하면 사기피해가 발생했거나 우려되는 금융계좌들을 한 번에 지급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즉, 영업점·비대면채널·자동이체·오픈뱅킹 등을 포함한 모든 출금거래를 정지되는데요. 금융사 영업점 방문하거나 고객센터에 전화해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는 금융감독원의 계좌정보통합서비스를 통해서도 이용 가능합니다. ✔ 금융감독원의 계좌정보통합서비스 바로 가기 5. 명의 도용 막기 금융감독원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에 접속해 개인정보 노출 사실을 등록하고 신규계좌개설과 신용카드 발급을 제한합니다. 한국신용정보원 음성 안내 서비스(☎1544-6640)를 이용하면 대출 여부를 확인해 명의 도용 대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내 이름으로 휴대전화가 개설된 것은 없는지 확인하고 싶다면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의 ‘명의도용방지 서비스’를 이용해 보세요. ‘가입제한 서비스’ 메뉴로 들어가면 휴대전화 신규개설 자체를 차단할 수 있습니다. ✔ 금융감독원의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바로 가기 ✔ 한국정보통신진흥협의회 명외도용방지 서비스 바로 가기 6. 금전피해 없어도 신고 금전피해가 없더라도 다른 유사 피해를 막기 위해 신고해야 합니다. 피해 신고 및 구제 절차는 경찰청(☎112), 계좌관리 등 금융 피해 예방 상담은 금융감독원(☎1332), 스팸 차단은 한국인터넷진흥원(☎118)으로 전화해 주세요. 전자금융사기 통합신고대응센터로 신고하시면 한 번의 신고로 세 기관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금융감독원 보이스피싱 지킴이 서비스 바로 가기 7. 금전피해가 있다면 구제 신청 휴대전화 소액결제 방식으로 돈을 편취당했거나 휴대전화에 저장된 개인정보·금융정보를 탈취당했을 땐 즉시 신고하고 구제 신청하세요. 최근 휴대전화 소액결제 내역은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상한 결제 내역이 있다면 피해가 의심되는 스미싱 문자를 캡처한 뒤, 통신사 고객센터를 통해 스미싱 피해를 신고하고 ‘소액결제확인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소액결제확인서를 지참해 관할 경찰서 사이버수사대 혹은 민원실을 방문해 사고내역을 신고합니다. 해당 서에서 사고내역을 확인하면 ‘사건사고 사실 확인서’를 발급해 줍니다. 이 서류를 지참해 통신사 고객센터를 방문하거나 전자우편으로 발송하면 통신사나 결제대행 업체에 피해 보상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평상시에 휴대폰 소액결제를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면 통신사 콜센터를 통해 소액결제를 차단하거나 한도를 낮춰 두는 것도 전자금융범죄에 따른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휴대전화에 저장된 개인정보를 도용 당해 금융피해를 입었을 땐 계좌를 관리하는 금융회사에 전화로 지급정지를 신청합니다. 이후 거주지 관할경찰서(사이버수사팀)에 방문해 피해사실을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를 접수한 경찰관에게 요청해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발급받고고 지급정지를 신청한 금융회사를 방문해 ‘피해구제신청서’를 작성한 뒤, ‘사건사고사실확인원’을 함께 제출합니다. 금융회사는 신청된 계좌에 대해 지급정지 조치를 취하고 금융감독원에 예금채권 소멸공고를 요청합니다. 금융감독원은 2개월간 채권소멸공고를 하고 이 기간 안에 이의신청이 없으면 채권소멸을 확정하고 환급결정액을 금융회사에 통지합니다. 환급결정액이 금융회사에 통지되면 금융회사는 피해자에게 해당 금액을 환급합니다. 8. 스미싱 문자 재유포 차단하기 '엠세이퍼' 가입 및 이용 중인 통신사의 '번호도용차단서비스'를 가입해 내 번호로 스미싱 문자가 재유포 되는 것을 차단해 주세요. ✔ 엠세이퍼 명의도용방지서비스 바로 가기 스미싱 당했을 땐 당황하지 말고 스미싱 피해 대처법을 지켜주세요~ [출처] 2차 피해 최소화하자! 8단계로 알아보는 스미싱 피해 대처법 - KISA118 스미싱 예방은? 최근 증가하고 있는 스미싱 범죄, 그 수법이 날로 교묘해져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최근 개인정보를 탈취해 피해자의 연락처로 부고장, 청첩장 등을 재발송하는 수법과 정부24와 지방자치단체에서 작성한 것처럼 사칭해 인터넷 주소와 함께 발송되는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① 무심코 클릭해 피해가 예상된다면 휴대전화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고 주변 사람의 전화 또는 집전화를 이용해 가입한 통신사에 연락, 대량문자 발송금지를 요청합니다. ② 소액결제 확인시 소액결제 정지 및 취소 요청합니다. ③112 또는 118로 전화해 도움을 요청하세요. [출처]스미싱 주의 님아, 그 링크를 클릭하지 마세요! - KISA118 스미싱이 무엇이고 , 피해사례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스미싱(SMS 피싱)이란? 스미싱은 문자 메시지를 이용한 피싱 사기의 일종으로, 사용자가 악성 링크를 클릭하거나 악성 앱을 설치하도록 유도하여 개인 정보를 탈취하거나 금전적 피해를 입히는 수법이니다. 최근 정부 기관이나 금융기관, 택배 회사, 지인 등을 사칭하는 경우가 많아 더욱 주의가 필요합니다. 스미싱 피해사례 1. 명절을 노린 미끼 문자 - 명절 기간 가족 및 지인을 사칭한 미끼 문자를 주의하세요 [출처] KISA - 한국인터넷진흥원 2. 기관 사칭 - 택배조회, 모바일 상품권 증정, 정부지원금 신청 등의 문자 속에 출처가 확인되지 않는 인터넷 주소(URL) 또는 전화번호를 클릭하지 않고 삭제 - 이벤트 당첨, 선물 배송조회, 정부지원금 신청 등의 명목으로 본인인증, 신분증 및 개인정보. 금융정보를 요구하는 경우, 절대 입력하거나 알려 주지 않기 3. 가족 또는 지인 사칭 - 실제 가족 또는 지인이 맞는지 반드시 직접 전화통화로 확인> - 긴급한 상황을 연출하더라도 전화로 확인 전에는 절대 송금 금지 - 가족 또는 지인 본인이 아닌 타인의 계좌로 송금요청 땐 일단 의심 4. 기타 - '층간소음행위 1건 신고되었습니다' 등 내용과 함께 인터넷주소를 첨부하는 식 - 최근에는 사회적 이슈를 활용하는 지능형 스미싱도 늘고 있어 의심 - 카드발급, 쓰레기 불법투기 과태료 미납, 신호위반 벌금 고지서 등 다양한 내용의 문자 스미싱 등장 - 욕설과 함께 전화를 유도하는 경우 전화하지 말고 삭제 구글 OTP 사용 설명서 전북대학교 주요 정보시스템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글 OTP 사용 설명서입니다. 전북대학교_주요 정보시스템_2차인증(구글OTP)_사용설명서.pdf 스마트폰에 구글 OTP 등록하고, 다른기기에도 등록이 가능한가요? 구글 OTP(Google Authenticator)는 기본적으로 한 번에 한 기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 있어, QR 코드를 스캔할 때 한 번만 사용됩니다. 하지만 동일한 계정을 본인 소유의 여러 기기에 등록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1. QR 코드 또는 설정 키를 여러 기기에 등록하기 1) OTP 등록 시 QR 코드나 설정키를 저장 처음에 스마트폰에서 OTP를 설정할 때 QR 코드나 설정 키를 제공받게 됩니다. 이 QR 코드나 설정 키를 다른 기기에 등록할 수 있도록 저장해 두세요.(화면캡쳐 또는 사진으로 저장) 이 정보를 다시 보기 어렵다면, 계정의 OTP 설정을 초기화하고 새로 설정하여 QR 코드를 다시 생성할 수 있습니다. 2) 다른 기기에서 QR 코드 스캔 또는 설정 키 입력 다른 스마트폰이나 태블릿에서도 Google Authenticator 앱을 설치합니다. QR 코드가 있으면 앱에서 QR 코드를 스캔하고, 설정 키가 있으면 수동으로 입력하여 동일한 계정을 등록합니다.(설명서 참조) 2. 이미 등록된 경우 다른 기기에 추가하기 이미 한 기기에 OTP를 등록한 후 다른 기기에도 등록하려면, 기존 설정을 삭제하고 새로 설정해야 합니다. 1) OTP 초기화 서비스 계정(예: Google 계정, 전북대학교 오아시스 등)에서 OTP 설정을 초기화합니다. 2) 새 QR 코드 생성 OTP 설정을 초기화하면 새로운 QR 코드가 생성됩니다. 3)모든 기기에 등록 새로 생성된 QR 코드를 필요로 하는 모든 기기에 한 번씩 스캔합니다. 설정 키를 제공받았다면, 이를 다른 기기에도 입력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주의사항 OTP를 여러 기기에 등록하면 편리하지만, 보안에 취약할 수 있으니 중요한 계정은 신중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여러 기기에 OTP를 설정할 때 시간이 동기화되지 않으면 인증 코드가 다를 수 있습니다. 모든 기기의 시간이 올바르게 동기화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OTP를 등록하다가 오류가 나서 삭제했는데, 다시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정보시스템에서 OTP 등록 중 오류가 발생해 삭제한 후 다시 등록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라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OTP 등록 초기화 요청 먼저, 본인 인증을 통해 OTP를 초기화하거나 해당 정보시스템의 관리자에게 연락하여 OTP 등록 상태를 초기화해 달라고 요청하세요. OTP 등록 정보를 시스템에서 완전히 삭제해야 새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2. 계정 로그아웃 후 재로그인 초기화 요청 후, 정보시스템에서 계정을 완전히 로그아웃하고 캐시와 쿠키를 삭제 후 다시 로그인해보세요. 3. 브라우저 설정 확인 이전에 시도할 때 사용했던 브라우저의 팝업 차단 설정을 해제하고, 시크릿 모드에서 다시 시도해보세요. 또한,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이 OTP 등록을 방해할 수 있으니, 시도할 때는 확장 프로그램을 모두 비활성화하고 진행해 보세요. 4. OTP 등록 재시도 초기화된 상태에서 다시 OTP 등록을 시도합니다. 정보시스템에 로그인하고, OTP 설정 메뉴로 이동합니다. 새 QR 코드를 생성하고, Google Authenticator 또는 다른 인증 앱에서 QR 코드를 스캔합니다. 5. 정확한 시간 동기화 OTP 인증은 정확한 시간 동기화가 필요하므로, 스마트폰의 시간 설정이 자동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안드로이드 사용자] 1) 안드로이드(Android) 기기의 설정에서 시간 및 날짜가 자동으로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2) 구글 OTP 어플리케이션 실행 후 우측 상단의 점 3개를 클릭해 주세요. 3) 설정 페이지로 이동 후 '코드에 맞게 시간 수정' 클릭 후 '지금 동기화' 를 클릭해 주세요. [아이폰 혹은 iOS 사용자] 1) 최신 iOS 버전을 사용 중인지 확인해 주세요. 2) 설정 > 일반 > 날짜 및 시간이 자동으로 설정 되었는지 확인해 주세요. 3) 설정 > 개인정보 보호 > 위치 서비스 > 시스템 서비스 그리고 시간대 설정을 선택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4) 설정 > 일반 > 날짜 및 시간 > 시간대가 맞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세요. OTP 등록하려는데 QR코드가 나오지 않아요 전북대학교의 정보시스템에서 OTP 등록 시 QR 코드가 나타나지 않는 문제는 몇 가지 원인으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1. 브라우저 호환성 확인 1)호환성 문제 정보시스템은 특정 브라우저에서만 최적의 성능을 보일 수 있습니다. 최신 버전의 구글 크롬 또는 마이크로소프트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는지 확인하세요. 2)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확장 프로그램이 QR 코드 로딩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확장 프로그램을 비활성화하거나, 시크릿 모드에서 시도해 보세요. 2. 인터넷 연결 상태 확인 인터넷 연결이 불안정하면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네트워크 연결 상태에서 다시 시도하세요. 3. 브라우저 캐시 및 쿠키 삭제 브라우저의 캐시와 쿠키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를 삭제한 후 다시 로그인하고 시도해 보세요. 크롬: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엣지: 설정 >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 > 검색 데이터 지우기 4. 사이트 재로그인 및 OTP 초기화 기존 로그인 세션에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로그아웃 후 다시 로그인해보세요. OTP 초기화를 요청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면, 이를 사용해 초기화 후 다시 시도합니다. QR등록했는데 인증번호가 나오지 않아요 브라우저의 인증 도구에 QR 코드를 등록했는데 인증 번호가 나오지 않는 경우, 몇 가지 확인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1. 시간 동기화 확인 Google Authenticator와 같은 2단계 인증 도구는 정확한 시간을 기준으로 코드를 생성합니다. 시간이 동기화되지 않으면 인증 코드가 올바르게 생성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시간 동기화 -안드로이드: 설정 > 시스템 > 날짜 및 시간 > 네트워크 시간 사용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 -아이폰: 설정 > 일반 > 날짜 및 시간 > 자동 설정 옵션이 켜져 있는지 확인 ○브라우저의 시간 동기화 -브라우저가 설치된 PC의 시간과 시간대가 올바르게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 2. QR 코드 재등록 QR 코드를 등록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QR 코드를 다시 등록하세요 1)기존 등록된 계정 삭제 브라우저 인증 도구에서 문제를 일으킨 계정을 삭제하세요. 2)QR 코드 재등록 제공된 QR 코드를 다시 스캔하여 계정을 재등록합니다. 3. 브라우저 확장 프로그램 확인 브라우저에서 사용하는 인증 도구가 확장 프로그램 형태일 경우, 해당 프로그램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또한, 확장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고 있는지 브라우저의 확장 프로그램 설정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4. 브라우저 캐시 및 쿠키 지우기 브라우저의 캐시나 쿠키가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캐시와 쿠키를 삭제한 후 다시 시도해보세요. 크롬 : 설정 > 개인정보 및 보안 > 인터넷 사용 기록 삭제 엣지 : 설정 > 개인정보, 검색 및 서비스 > 검색 데이터 지우기 5. 두 번째 방법으로 계정 추가 만약 QR 코드로 등록하는 과정에서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설정 키(문자 및 숫자 조합의 코드)를 직접 입력하는 방법으로 계정을 추가해 보세요. 6. 브라우저 주소창 URL 과 OTP 계정 이름 확인 브라우저 인증도구에 웹메일 OTP가 등록된 경우 계정 이름에 ***jbnu.ac.kr 처럼 URL이 포함된 경우 인증도구를 사용하려는 브라우저 창의 주소(URL)가 ***.jbnu.ac.kr 이면 jbnu.ac.kr이 포함된 계정 이름의 OTP만 보이게 됩니다. 이럴 경우 아래와 같이 설정을 변경하면 등록된 모든 OTP가 보입니다. - 설정(인증도구 상단 왼쪽 기어모양 아이콘) > 환경설정 > 스마트 필터 해제 구글 OTP를 어떻게 설치하나요? 구글 OTP(Google Authenticator)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Google Authenticator 앱 다운로드 먼저, Google Authenticator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해야 합니다. ○ 안드로이드(Android) 기기: Google Play 스토어에서 Google Authenticator 를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 아이폰(iPhone) 기기: App Store에서 Google Authenticator 를 검색하고 설치합니다. 2. Google Authenticator 설정 1)앱실행 설치한 Google Authenticator 앱을 실행합니다. 2)계정 추가 앱을 처음 실행하면 계정을 추가하라는 화면이 나옵니다. 만약 이미 다른 계정이 있다면, 화면 하단의 + 버튼을 눌러 새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3)QR 코드 스캔 웹사이트나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QR 코드를 스캔하여 계정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보통 2단계 인증 설정 화면에서 QR 코드가 제공됩니다. 4)설정 키 입력 QR 코드를 스캔할 수 없는 경우, 제공된 설정 키(보통 문자와 숫자가 혼합된 형태)를 직접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5)코드 확인 계정이 추가되면, 앱에 6자리 인증 코드가 나타납니다. 이 코드는 일정 시간마다 갱신되며, 설정하는 웹사이트나 서비스에 이 코드를 입력하여 2단계 인증을 완료합니다. 3. 2단계 인증 완료 웹사이트 또는 서비스에서 2단계 인증이 요구될 때마다 Google Authenticator 앱을 열어 해당 사이트에 등록된 계정의 인증 코드를 입력하면 됩니다. 전북대학교_주요 정보시스템_2차인증(구글OTP)_사용설명서.pdf 인증번호 6자리를 입력하여도 인증 실패로 나옵니다. 1. 등록된 OTP 계정을 확인하세요 - 정보시스템마다 OTP계정이 다릅니다. 예로 오아시스는 교직원용, 교수/학생용 통합으로 '오아시스+사번 또는 학번'이라는 이름의 계정으로 생성이 되고, 웹메일은 '메일@jbnu.ac.kr' 이름의 계정으로, 대표홈페이지(포털)은 '전북대학교 대표홈페이지' 이름의 계정으로 생성이 됩니다. 로그인하려는 정보시스템에 맞는 계정의 인증번호 6자리를 확인하세요 2. 인증번호의 유효시간을 확인하세요 - 인증번호 6자리는 30초 시간 주기로 변경이 됩니다. 유효시간이 지나면 다시 생성된 번호로 인증하세요 3. 그래도 안되시면 관리자에게 초기화 요청하셔서 재등록하시기 바랍니다. QR코드 등록은 어떻게 하나요? QR코드는 구글 OTP를 처음 등록하실 때 한번만 나타납니다.(만약 QR코드가 나오지 않는다면 OTP가 등록된 상태입니다.) 스마트폰 앱 또는 브라우저(엣지/크롬) 인증도구에서 QR코드로 등록이 완료되면 인증번호 6자리가 생성되고, 다음 로그인 부터는 생성되는 인증번호 6자리로 인증하시면 됩니다. QR코드 등록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스마트폰 앱(구글 Authenticator)에서 QR코드로 등록하기 * 매뉴얼의 QR코드는 임시용입니다. 로그인 후 2차 인증에 생성된 QR코드를 등록하시기 바랍니다. 2. 크롬/엣지 브라우저 인증도구에서 QR코드 등록하기 OTP 키 초기화는 언제하고, 어떻게 할 수 있나요? OTP키 초기화해야 하는 경우는 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설치 기기 분실 또는 교체 : 분실의 경우 보안상의 이유로 초기화를 해야 하고, 교체할때도 초기화하여 설정을 새로해야 합니다. 2. 구글 OPT 앱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거나 오류가 발생했을때 초기화하여 재설정합니다. 3. 구글 OTP 앱 또는 브라우저 인증도구에서 계정을 삭제하였거나, 키를 잃어버렸을 경우 초기화합니다. 4. 계정이 해킹되었거나 보안에 위협이 있는 경우, 초기화하여 보안을 강화합니다. OTP키 초기화는 어떻게 하나요? 1. 교수/학생용 오아시스(oasis.jbnu.ac.kr)는 휴대폰 인증을 통해 초기화 할 수 있습니다. 2. 향후 모든 정보시스템에서 본인 인증을 통해 초기화할 예정이고, 문제가 있거나 필요 시 해당 정보시스템 관리자에게 초기화 요청하세요 수강신청 사이트 접속시 무한로딩 조치 방법(크롬,엣지) 크롬 설정방법 1. 크롬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브라우저 상단 오른쪽 '··· (설정 및 기타)' 클릭 2. 메뉴 중 '설정' 클릭 3. 개인 정보 보호 및 보안에서 '사이트 설정' 클릭 4.추가 콘텐츠 설정 클릭 5.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 클릭 6. 안전하지 않은 콘텐츠 표시가 허용됨에서 '추가' 클릭 7. all.jbnu.ac.kr 입력 후 추가 버튼 클릭 엣지 설정방법 1.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브라우저 상단 오른쪽 '··· (설정 및 기타)' 클릭 2. 메뉴 중 '설정' 클릭 3. 쿠키 및 사이트 권한에서 '비보안 콘텐츠' 클릭 4. 허용에서 '추가' 버튼 클릭 5. all.jbnu.ac.kr 입력 후 추가 버튼 클릭 무선랜 접속 방법 링크 클릭 바랍니다. https://its.jbnu.ac.kr/its/9226/subview.do 웹 브라우저별 [비밀번호 저장] 기능 해제 방법 ※ 본 매뉴얼은 브라우저 별 '최신버전' 기준이며, 메뉴 위치는 상세 버전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Chrome (98.0.4758.102 버전)] 1. 우측 상단 [더보기] 아이콘 > [설정] 2. [자동 완성] > [비밀번호] 3. [비밀번호 저장 여부 확인] 및 [자동 로그인] 표시 해제 4. [저장된 비밀번호] 에서 해당 사이트 목록 확인 5. 우측 [더보기] 아이콘 > [해제] 6.Chrome 재실행 및 해당 사이트 재로그인 [Internet Explorer (11 버전)] 1. 우측 상단 [톱니바퀴] 아이콘 > [인터넷 옵션] 2. [내용] > [자동 완성] > [설정] 3. [자동 완성 기록 삭제] > [암호] 체크 후 [삭제] 4. [양식에 사용할 사용자 이름과 암호] 체크 해제 > [확인] 5. Explorer 재실행 및 해당 사이트 재로그인 [Microsoft Edge (98.0.1108.56 버전)] 1. 우측 상단 [더보기] 아이콘 > [설정] 2. [프로필] > [암호] 3. [암호를 저장하도록 제안] 표시 해제 4. [저장된 암호] 에서 해당 사이트 목록 확인 5. 우측 [더보기] 아이콘 > [삭제] 6. Edge 재실행 및 해당 사이트 재로그인 인터넷익스플로러(IE)를 실행하는데 엣지(Edge)가 실행되어 오아시스와 호환이 안되요 오아시스는 엣지(Edge) 브라우저와 호환이 안되어 실행이 안됩니다. 인터넷 익스플로러(IE)를 실행했는데 엣지로 자동 변환이 된다면 다음과 같이 설정을 변경하세요 1. 엣지 브라우저를 실행하고, 브라우저 상단 오른쪽 '··· (설정 및 기타)' 클릭 2. 메뉴 중 '설정' 클릭 3. 기본 브라우저 메뉴 선택 4. Internet Explorer 호환성 > '안 함'으로 설정 (코러스-업무관리) 전자결재 시 표출되는 연락처 정보를 현행화하고 싶습니다. 코러스 인사정보를 사용하므로, 다음 메뉴에서 변경하시면 됩니다. 실제 적용은 변경일 다음날에 이루어집니다. * '인사관리 > 교원인사/직원인사/산단인사 > 인사기본 > 직원인사기록 > 인사마스터 > 신상 탭'에서 변경 후 저장 (코러스-업무관리) 문서과제카드가 없는 경우 어떻게 하나요? 해당 학과(혹은 부서)에 행정실에 근무하시는 서무 선생님께 과제카드 담당자 지정을 요청하시면 되겠습니다. (코러스-로그인) 비밀번호를 분실했을 경우, 비밀번호를 초기화 해주실 수 있나요? 비밀번호 초기화는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제로 불가합니다. 메인 화면에 있는 '비밀번호 찾기' 버튼을 눌러 비밀번호 찾기를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처음 16 1 2 3 4 5 6 다음 페이지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