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웹 접근성이란?

장애에 구애 없이 모든 사람들이 손쉽게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인터넷 공간 만들기


하지만, 접근성을 단지 장애인에게 국한된 문제라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비록 접근성 준수가 장애인에게 가장 혜택이 많이 돌아가는 것은 사실이지만, 접근성이란 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정보통신 기기나 서비스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을 말하는 것이다.

구체적인 예로 시각장애인의 경우 컴퓨터 화면의 내용을 음성으로 출력해주는 화면낭독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이 프로그램은 모든 이미지에 이를 설명할 수 있는 설명 텍스트를 달아야만 읽을 수 있다. 청각장애인의 경우에는 음성으로 제공하는 내용을 들을 수 없기 때문에, 동영상에 소리로 전달되는 정보를 문자로 동기화하여 제공해야 한다. 지체장애인의 경우 마우스의 사용이 불편하기 때문에, 웹 사이트의 모든 내용을 키보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이처럼 웹사이트의 정보를 일반적인 방법으로 습득할 수 없는 분들에게 비장애인과 동일한 정보를 이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기 위해서는, 웹 접근성과 관련된 표준을 지켜 제작해야 한다.

 

 법.제도(우리나라 법률)

장애인복지법(2007.10.15.) 제22조 1, 6항

장애인차별금지 및 권리구제 등에 관한 법률(2008.04.11.) 제20조 1항, 제23조 1항

국가정보화기본법(2010.09.23.) 제32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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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단계적 적용범위

년도

적용범위

2008. 04. 11

방송법에 따라 방송물을 송출하는 방송 사업자 등

2009. 04. 11

공공기관, 특수학교, 특수반 설치 국 공립 유치원, 특수학급 설치 국 공립학교, 장애아전담 보육시설, 종합병원, 복지시설, 근로자 300인 이상 사업장(고용관계)

2010. 04. 11

국 공립 문화예술기관, 국 공립(대학)박물관/미술관, 국립중앙도서관, 공공도서관, 국가 및 인구 50만 명 이상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한 체육시설

2011. 04. 11

국 공립 유치원, 국 공 사립학교, 보육시설(100인 이상), 영재학교 교육원, 병원, 근로자 100인 이상 사업장(고용관계)

2012. 04. 11

사립 유치원, 평생교육시설, 보육시설, 연수기관, 체육시설, 기타 의료기관, 의료인, 모든 법인 등

2013. 04. 11

일반 공연장 영화관(300석 이상), 조각공원, 문화의 집, 사립박물관 미술관(500m2), 복지회관, 문화 체육센터, 인구 30만 명 미만 지방자치단체가 설치한 체육시설 등


 웹 접근성 준수 시 기대 효과

1) 장애인, 고령자 등을 포함한 사용자층의 확대를 통한 웹 사이트의 웹 사이트의 활용범위등 또한 확대 

2) 규정과 법적 요구 사항에 대한 준수

2008년 4월 11일부터 시행된 '장애인 차별 금지 및 권리 구제 등에 관한 범률(장차법)'을 준수할 수 있다. 

3) 다양한 환경, 새로운 기기에서의 이용.

마우스를 사용할 수 없는 곳 등 다양한 장소에서 접근이 용이하고, 다양한 OS 및 웹브라우저에서의 사용이 큰 불편함 없이 이루어 질수 있다. 

4) 개발 빛 운용의 효율성 제고.

기획 및 제작단계에서 부터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진행되기 때문에 유지관리 효율성 및 여러 비용들이 절감될 수 있다. 

5) 사회 공헌 및 복지 기관으로서의 기관 이미지 향상


 우리 대학의 웹 접근성 준수 실태

2010년 메인 홈페이지를 웹 접근성 및 웹 표준을 준수하여 개편하였으나 구축된지 오래된 기타 홈페이지는 준수율이 현저히 떨이지고 있는 상태이다.

정보전산원은 2014년도 2월에 웹 접근성 엔진이 탑재된 홈페이지 마법사를 오픈 예정으로 기관 및 교수 홈페이지 신규 구축 및 유지보수를 용이하게 하여 우리 대학의 웹 접근성 준수율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 한국형 웹 접근성 지침

1) 인식의 용이성

1.1 (대체 텍스트) 텍스트 아닌 콘텐츠에는 대체 텍스트를 제공해야 한다.

1.2 (멀티미디어 대체 수단) 동영상, 음성등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이해할 수 있도록 대체 수단을 제공해야 한다.

1.3 (명료성) 콘텐츠는 명확하게 전달되어야 한다.

2) 운용의 용이성

2.1 (키보드 접근성) 콘텐츠는 키보드로 접근할 수 있어야 한다.

2.2 (충분한 시간 제공) 콘텐츠를 읽고 사용하는 데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야 한다.

2.3 (광과민성 발작 예방) 광과민성발작을 일으킬 수 있는 콘텐츠를 제공하지 않아야 한다.

2.4 (쉬운 내비게이션) 콘텐츠는 쉽게 내비게이션 할 수 있어야 한다.

3) 이해의 용이성

3.1(가독성) 콘텐츠는 읽고 이해하기 쉬워야 한다.

3.2(예측 가능성) 콘텐츠의 기능과 실행결과는 예측 가능해야 한다.

3.3(콘텐츠의 논리성) 콘텐츠는 논리적으로 구성해야 한다.

3.4(입력 도움) 입력 오류를 방지하거나 정정할 수 있어야 한다.

4) 견고성

4.1(문법 준수) 웹 콘텐츠는 마크업 언어의 문법을 준수해야 한다.

4.2(웹 애플리케이션 접근성) 웹 애플리케이션은 접근성이 있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