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대학교 웹메일 서비스 개편안내 

 

정보전산원에서는 대학 구성원에게 고품질의 웹메일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웹메일 서비스를 개편하고 안내하오니 웹메일 이용 시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1. 사용자별 웹메일 서비스 분리
  가. 교직원/기관: G-Cloud 보안메일 (KT 공공기관 전용 클라우드 기반 보안메일)
  나. 학생(박사 후 연구원 포함): 구글 메일(G-Suite for Education)

 

2. 신규 웹메일 서비스 내용
  가. 교직원/기관, 학생 공통: 메일 용량 무제한 제공
  나. 교직원/기관: 메일 데이터 5년간 복구 가능(메일 아카이빙 서비스)
  다. 학생: 전북대 도메인(jbnu.ac.kr)으로 구글 앱스 서비스 이용(G-Suite for Education)
      ※ 구글 앱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교육용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구글메일, 드라이브, 캘린더, 클래스룸, 구글 포토 등) 

 

3. 기존 웹메일과 신규 웹메일 서비스 차이점 비교 
기존 웹메일과 신규 웹메일 서비스 차이점 비교.jpg


4. 신규 웹메일 서비스 회원가입 방법
    1) 교직원 및 학생: 전북대학교 포털 로그인 후 우측 quick menu – 웹메일 아이콘 클릭 – 회원가입(기존 웹메일 회원여부 확인)
    2) 그 외 (박사 후 연구원 포함): 웹메일 담당자에게 계정생성 요청(☎ 270-3508)

 

5. 신규 웹메일 서비스 로그인 방법
  가. 교직원/기관(기존과 동일)
    1) 전북대학교 포털 로그인 후 우측 quick menu – 웹메일 아이콘 클릭 (자동 로그인)
    2) 전북대학교 웹메일 사이트 (https://mail.jbnu.ac.kr) 접속 후 웹메일 ID/PWD 입력
  나. 학생
    1) 전북대학교 포털 로그인 후 우측 quick menu – 웹메일 아이콘 클릭 (Gmail로그인 화면 링크) - 전북대학교 웹메일 주소 및 비밀번호 입력
       ※ Gmail의 경우 전북대 포털의 SSO 기술을 지원하지 않아 자동 로그인 미지원
    2) Google 사이트에 접속 – 우측 상단 Gmail 클릭 – 전북대학교 웹메일 주소 및 비밀번호 입력 (ID: OOO@jbnu.ac.kr Password: 전북대학교 웹메일 비밀번호) 

 

6. 서비스 일자
  가. 시범운영: 2019. 8월 중
  나. 전면시행: 2019. 8월 중
  다. 웹메일 신규 회원가입 일시 중단: 2019. 8.12(월) ~ 8.25(일)
    ※ 시범운영 기간 중 오류 및 불편사항 접수: ☎ 270-3508 

 

7. 시범운영 관련 안내
  가. 시범운영일자: 2019. 8월 중
  나. 시범운영 기간 중 메일 이용 방법
     1) 메일 송수신: 기존 웹메일 서비스를 이용하여 메일 송수신(https://mail.jbnu.ac.kr)
     2) 신규 웹메일 기능 및 데이터 이관 확인
      가) 기존 웹메일 서비스에 수신된 메일 자료 전체 이관확인
      나) 시범운영 기간 중에는 전날 송수신된 메일 자료 이관하여 기능 및 데이터 확인
         ※ 메일 데이터 이관: 매일 오전 00:00 ~ 02:00

 

8. 웹메일 서비스 도메인 변경
  가. https://mail.jbnu.ac.kr 도메인으로 신규 웹메일 서비스(교직원 기관)
  나. https://oldmail.jbnu.ac.kr 에서 기존 메일확인 가능
    ※ 기존 메일은 전면 시행일 이후 메일 송수신이 제한되고 2021.8 이후 서비스 종료 

 

9. 메일데이터 이관
  가. 교직원/기관: 정보전산원에서 G-Cloud 보안메일로 이관예정
  나. 학생: 사용자가 직접 메일 데이터 이관(향후 G-mail 이관 방법 안내 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