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익스플로러10(이후 IE10)은 자바스크립트 성능이 향상되고, 기본적인 속도가 기존의 인터넷 익스플로러 9보다 약 20%가량 빨라졌다. 실행 속도를 개선하여 복잡하게 구성된 웹 사이트도 손쉽게 열리도록 만들었다.

 IE10 은
 - HTML5와 CSS3 지원을 추가로 강화한 것이 특징이다. 뒷배경 명암비나 유연한 박스 레이아웃 등을 포함한 다수의 CSS3 속성이 추가됐다.
 - 사용자가 개인정보보호 설정을 더욱 다양하고 세부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DNT(Do Not Track, 추적 선호 표현) 기능이 `켜짐'으로 설정된다.
 - 윈도우8에는 기본 브라우저이며, 윈도우7이상에서만 사용가능하다. 윈도우7 사용자는 순서적으로 IE10으로 자동 업데이트 된다. 직접 설치 할려면 http://ie.microsoft.com/testdrive/Info/Downloads/를 방문하면 된다.

사용자가 방문해야 하는 사이트에서 아직 IE10를 쓸 수 없을 경우 MS가 자동업데이트 방식으로 진행할 윈도우7 IE10 브라우저 설치를 미리 막아두는 게 편리하다. MS는 IE10 정식판 공개에 앞서 지난달 31일 'IE10 자동업데이트블로커툴킷'을 다운로드센터에서 배포했다. 이를 내려받아 실행하면, 사용자가 직접 IE10 브라우저를 내려받지 않는 한 기존 버전을 유지하게 된다.

오아시스와 전자문서 사용 유의 할 점은 윈도8의 IE10은 모던 UI에서는 실행이 안된다는 것이다. 윈도8 사용자는 오아시스와 전자문서를 이용할 때 아래 그림과 같이 반드시 데스크탑 IE10을 사용하여 접속하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