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ep 1. 옆방 PC는 인터넷이 됩니까 ?

- 여기서 옆방은 전산원에서 설치한 HUB나 스위치에서 연결된 옆방을 말합니다. 자체적으로 구입한
HUB에서 연결된 경우는 예외죠(많은 경우가 실험실 이죠 ).

- 위의 말은 이해 못하시면 가장 쉽게 연구실에서 안되는 경우는 과사무실에 전화해보시고
과사무실에서 안되는 경우는 연구실에 전화해보시면 될 것 같군요 .

- 연구실과 과사무실이 같이 안되는 전화주세요 (270-3400).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 제 경험에 의하면 해당 건물의 전산원 설치 허브가 문제가 발생한 경우는 장비 설치된 곳의
장비의 전원 공급에 문제가 발생한 경우 외는 거의 없더군요.

- 전화 주시기 전에 해당 건물에 허브 설치 위치를 아시는 분은 장비의 전원 공급여부를 확인해
주시면 진짜 고맙죠 .....

- 건물에 설치된 허브의 UP/DOWN(동작)상태는 네트워크 모니터링 시스템를 통해 계속 감시중입니다.


Step 2. PC 뒤로 가셔서 랜선이 꽂혀있는 랜카드에 LINK라고 쓰여진 곳의 등에 녹색 불이
들어 왔나요 ?

- 대부분 경우 랜카드에는 녹색등이 있는데 없는 경우도 가끔 있더군요 ...
그때는 다음 step으로 넘어가세요!

- 그린색 불이 들어온 경우는 다음 Step으로 이동하시고 주황색이나 빨강색, 혹은 불이 들어오지
않은 경우는 방의 아웃렛(랜선을 따라가 보면 어린아이 주먹만한 랜선이 연결된 박스가 보입니다.
이 박스를 아웃렛 박스라고 합니다)부터 PC까지 랜선 점검해야합니다. 아웃렛의 파손, 책장이나
책상에 랜선(UTP cable)이 눌려 손상을 입었거나 아웃렛과 랜카드에 연결된 RJ45(PC의 랜카드에
꽂는 플라스틱으로 된 부분)가 살짝 밀려난 경우입니다. RJ45를 꽉 눌러 끼워 보시고 그래도 불이
들어오지 않는 경우 전산원 홈페이지 바로바로 서비스에 올려주세요!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Step 3. IP address는 설정되어 있나요 ?

- windows 2000 또는 XP의 경우 도스창(시작-실행-"cmd"입력-확인)을 열어 "ipconfig /all"을
입력하고 엔터버튼을 치면 하면 PC의 설정되어 있는 IP, Default gateway address, DNS server의
IP address를 알수 있습니다.
예) IP가 203.254.128.21 번인 경우
Default Gateway : 203.254.128.1
(보통은 ***.***.***.1 이렇게 입력됩니다. *** 는 IP 앞 3자리)
SUBNET MASK : 255.255.255.0
DNS : 203.254.128.11
보조DNS : 203.254.128.12

- windows 98인 경우 도스창(시작-실행-"cmd"입력-확인)을 열고 "winipcfg"라고 타이팅 후
엔터버튼을 누르세요. 새로운 창이 뜨는데 자세히를 클릭하면 PC, gateway address, DNS의
IP address를 알수 있습니다.

- IP를 실험실 관리자에게 확인하여 입력하시기 바랍니다.
사용자의 IP address를 입력하지 않고 인터넷이 되지 않는다고 연락 주시는 분이 많습니다.

- gateway ip address도 반드시 설정되어 있어야하며, 할당 받은 ip address의 맨끝자리가 1입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의 IP가 203.254.129.99 이면 gateway ip는 203.254.129.1입니다.

- ip address 가 입력되어 있는 경우 해당 건물에 사용자에 맞는 IP address 여야만 합니다.

- 다른 건물에서 정상적으로 사용 중에 이동해온 경우도 IP를 재발급받아 설치해야합니다.

- 본교 IP address 대역은 203.254.128.### ~ 203.254.159.### , 210.117.128.### ~ 210.117.191.###
까지이며, 192.168. 이렇게 시작하는 경우는 정상적인 IP 가 아닙니다.

- 쉬운 방법은 옆에 정상적으로 인터넷을 이용하는 PC와 IP를 비교할 때 앞에 3자리는 같아야합니다.
예를 들면 정상적인 PC의 IP가 203.254.129.110 이면 서비스가 안되는 PC도 최소한 203.254.129
까지는 같아야합니다.

- 위를 이해하지 못하면 가장 쉽게 TEST 하는 방법으로 정상적으로 현재 사용중인 PC IP를 넣으면
충돌 메시지가 나오면 PC와 네트웍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 이런 경우는 IP만 정상적으로 입력하면 네트웍 사용이 가능하며 IP를 모를 경우 270-3400에
문의하시고 IP가 없는 경우 정보전산원 홈페이지(center.chonbuk.ac.kr)에 접속하여 왼편메뉴 중에
domain, ip 신청을 누르고 들어가셔서 신청하세요.(IP신청은 교직원만 가능합니다. 대학원생은
교수님께서 신청하여 부여 받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Step4. ping test를 해보셨나요 ?

- gateway에 Ping test를 해보세요. gateway는 받으신 IP의 맨끝자리가 1입니다. 예를 들면 사용자의
IP가 203.254.129.99 이면 gateway ip는 203.254.129.1입니다.

- 도스창을 열고 ping gateway_ip_address(예. 203.254.129.1) 하면 "Reply from 203.254.129.1:
bytes=32 time<10ms TTL=255" 이런 메시지가 나오면 정상입니다.

- 위의 메시지 외에 다른 time out, 등의 메시지는 비정상입니다. 연락주세요(270-3400) .

- 위 step3에서 확인한 DNS 서버에 ping 203.254.128.11 하면 "Reply from 203.254.128.11:
bytes=32 time<10ms TTL=255" 이런 메시지이면 정상입니다.

- DNS를 외부로 잡은 경우는 ping test가 Request time out 나옵니다. 내부 DNS인 203.254.128.11로
DNS를 바꿔 설정하십시요

Step 5. 실제 인터넷이 안되는가 ?

- 인터넷 서비스에는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웹, 메일, OASIS, 웹디스크, 채팅, ping 등입니다.

- 웹은 안되고 메일은 되고, 아니면 E-mail은 되고 웹은 안되고 하는 것은 네트웍 문제는 아니고
해당 서버에서 서비스가 되지 않는 것이므로 해당서버 관리자에게 문의하십시오 .

- 본교 서버의 경우는 본교에서 처리가 가능하나 외부서버의 경우 본교에서 조치가 불가합니다.

- 참고로 웹서비스가 되고 메일(mail.chonbuk.ac.kr, moak.chonbuk.ac.kr) 서비스가 되지 않는 경우
270-3510에, 웹서비스가 되고 OASIS 서비스가 되지 않는 경우 270-3512에 연락하시면 됩니다.
바로 조치될 겁니다.

- 물론, step4까지 문제 없는데도 서비스가 안되면 270-3400에 연락 주시면 바로 조치하겠습니다.

특이 사항

1.생활관은 본교에서 네트웍 관리구조가 특이합니다. 우선, DHCP를 운영 ip를 자동 할당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네트웍 접근할 때마다 다른 ip를 부여 받습니다.

2.실험실 처럼 자체 구입한 작은 허브를 사용하는 경우입니다. 근래 네트웍 문제를 가장 많이
일으키는 원인입니다.

1). 자체적으로 관리하다 보니, 저가의 Dumy Hub를 구입하여 이상 트래픽을 발생 - 허브 전원 및
허브아래 PC까지 전부 reboot

2). 청소 등으로 인해 전원 코드가 빠져 있거나, - 전원 공급

3). 잘못 구성된 선을 연결, 루프 형성 - 잘못 구성된 라인 제거

4). 허브 고장 - 허브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