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권고문은 국내의 침해사고대응팀(Computer Emergency Response Team : CERT), 운영체제 개발업체, 보안관련 메일링 리스트 등 다양한 출처로부터 수집된 보안관련 정보를 신속하게 전파하기 위하여 작성한 개략적인 형태의 문서입니다. 보안권고문에는 운영체제나 소프트웨어의 취약점 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정기적인 형태보다는 취약점이 발견된 후 만들어서 배포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보안권고문과 내용상으로는 다르지만 보안에 관련되어 작성되는 문서로는 사고노트와 기술문서도 있습니다. 먼저, 사고노트는 CERT에 접수되는 해킹사고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그 피해가 심각하거나 광범위하게 발생되는 경우, 다른 기관이 유사한 피해를 당하지 않도록 알리기 위한 목적으로 사고 자체에 관하여 정리한 문서입니다. 기술문서는 최신 공격기술과 이에 대한 보안대책을 CERT의 시험망에서 직접 시험분석한 후 기술적인 내용을 세부적으로 문서화한 것입니다. 기술 문서는 해킹 공격에 대하여 보다 상세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보안권고문은 국가사이버안전센터, 인터넷침해사고대응센터, 국방정보전대응센터, 운영체제 회사의 웹사이트 등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CERT 등의 메일링 리스트에 가입하면 보안권고문을 전자우편으로 수신 받을 수 있습니다. 최신 보안권고문을 신속히 받으려면 메일링 리스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