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의 성능은 주로 CPU(중앙처리장치)와 램(주기억장치), 그리고 하드디스크 드라이브(보조기억장치, Hard Disk Drive: HDD)  3개 장치의 성능에 영향을 받는다.
CPU와 램의 동작 속도가 빠르게 향상되는데, 하드디스크의 속도는 발전이 훨씬 더딘 편이었다. 하드디스크는 플래터(platter)라고 하는 자기디스크를물리적으로 회전시키며 데이터를 읽거나 저장한다.
자기디스크를 아무리 빨리 회전시킨다 해도 반도체의 처리 속도는 따라갈 수 없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나온 SSD는 솔리드 스테이트 드라이브(Solid State Drive)의 영문 머리글자를 딴 약자이다.
하드디스크(HDD)와 비슷하게 동작하면서도 기계적 장치인 HDD와는 달리 반도체를 이용하여 정보를 저장한다.
임의접근을 하여 탐색시간 없이 고속으로 데이터를 입출력할 수 있으면서도 기계적 지연이나 실패율이 현저히 적다. 또 외부의 충격으로 데이터가 손상되지 않으며, 발열·소음 및 전력소모가 적고, 소형화·경량화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ssd.jpg

SSD는 기존 HDD의 단점을 대부분 개선했기 때문에 언젠가 이를 대체하여 PC용 보조저장장치 표준이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다만 문제는 HDD 비하여 저장공간 대비 높은 가격이다. 따라서 플래시메모리의 가격이 상당 부분 하락된 후에야 대중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출처 : 네이버캐스트